무역구제 UCC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청춘무역 팀 학우들을 만나다!

  • 작성일2021.02.25
  • 수정일2021.02.25
  • 작성자 김*현
  • 조회수3099
무역구제 UCC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청춘무역 팀 학우들을 만나다! 첨부 이미지

 

백수연(경영 18), 이서경(정치외교 17), 이한민(국제통상 12), 임성준(국제통상 16), 홍창민(국제통상16) 학우가 무역위원회가 주최하고 KBIZ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무역협회에서 후원한 2020 대학()생 무역구제 UCC 공모전에서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학우들은 타 학교 학생들과 함께 청춘무역팀을 꾸려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었다. 수상작을 통해 20대 청년들이 우리의 생활과도 맞닿아 있는 무역구제분야를 쉽게 이해하길 바랐다는 청춘무역 팀 학우들을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1. 안녕하세요. 무역구제 UCC 공모전 대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공모전 소개와 함께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서경 : 감사합니다. 무역구제 UCC 공모전은 무역구제분야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무역구제제도를 알기 쉽게 홍보하고 또 활용하기 위한 공모전입니다. 대상 수상은 전혀 예상하지 못해 얼떨떨하고 아직까지도 실감이 나지 않습니다.

홍창민 : 반덤핑, 상계관세, 세이프 가드 등 생소한 무역구제 제도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홍보를 돕기 위한 공모전이었습니다. 학교에서 국제통상학을 전공하고 있었던 것이 공모전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팀원들 간의 불화가 없고 협력이 잘 됐던 것도 대상 수상을 할 수 있었던 원인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임성준 : 감사합니다. 청춘무역팀의 팀워크가 좋았고 능력 있는 분들이 많아 대상까지 수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운도 따랐고요. 팀원들의 도움을 많이 받아 개인적으로는 미안한 마음이 큽니다.

 

2. 타 학교 학생들이랑 함께 공모전에 참가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팀을 꾸리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더불어 공모전에 참가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도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이한민 : 방학 기간에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컸습니다. 무역구제 UCC 공모전은 전공인 국제통상학과 관련이 있는 공모전이라 관심이 갔고요. 처음에는 뜻이 같은 명지대학교 학우들과 팀을 꾸렸습니다. 팀원들과 수차례 회의를 진행하면서 더욱 완성도 있는 영상을 만들고 싶다는 욕심이 커졌습니다. 원래 계획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시나리오 작성을 하다 보니, 처음 꾸렸던 인원으로는 영상 제작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동영상 제작을 도와줄 수 있는 타 학교 학생들을 찾아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3. 수상작 ‘KTC와 선도해가는 글로벌 무역질서’ UCC에 대해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한민 : 수상작 ‘KTC와 선도해나가는 글로벌 무역질서어떻게 하면 생소한 무역구제 제도를 영상으로 쉽게 설명하고 홍보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통해 완성되었습니다. 무역이라는 단어는 우리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알고 보면 생활을 하며 쉽게 접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흥미를 끌기 위해 대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창업과 연결 지어 지적 재산권 침해 사례를 위주로 불공정무역을 설명했습니다. 더불어 무역위원회의 소개까지 5분짜리 애니메이션 안에 담았습니다.

이서경 : 저희가 전달하고 싶었던 것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무역구제는 생각보다 우리의 삶과 가깝다는 것입니다. 고학년이 되면서 주변에 창업을 준비하거나 이미 창업을 한 친구들이 늘었습니다. 그들조차 불공정무역이 무엇인지, 무역구제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합니다. 20대 청년들에게 불공정행위가 무엇이며 만약 발생하면 어떤 절차를 통해 무역구제를 받을 수 있는지 알리고 싶었습니다. 두 번째로 전하고 싶었던 것은 KTC와 함께 우리나라가 공정한 통상 질서를 만들어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상을 만들면서 무역구제제도가 왜 존재해야 하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무역이 활발해지고 보호무역주의가 떠오르는 가운데 무역구제제도를 통해 공정한 통상 질서를 만드는 것이 전 세계적으로 모두가 행복해지는 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공모전 준비 과정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홍창민 : 기관에서 공모전을 주최하는 목적에 대해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공모전 준비 과정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팀도 공모전의 목적을 파악하는 데 많은 시간을 쏟았습니다. 팀원들이 가진 목적에 대한 생각이 달라 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하는 것도 참 어려웠고요. 의견을 모으는 과정에서 공모전 주제를 다섯 번 바꿨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서경 : 기획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기획서도 여러 번 엎었고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국제통상학과 김태황 교수님을 찾아뵈었습니다. 교수님은 바쁘신 와중에도 저희를 반갑게 맞이해 주셨고, 진지하게 고민을 들어 주셨습니다. 교수님과의 상담 끝에 저희는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출해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최종심사를 앞두고도 많은 조언을 해 주셨습니다. 교수님의 조언 덕분에 대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김태황 교수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임성준 : 공모전 준비 과정에서 역경을 겪었습니다. 매주 1회 회의를 진행했는데, 회의 때마다 주제가 바뀌어 고생을 좀 했습니다. 하지만 거듭된 회의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가 나왔고 교수님과의 만남 끝에 결정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5. 공모전 수상자로서 공모전에 참가하고자 하는 다른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이나 팁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홍창민 : 대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은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공모전이 진로에 부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신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맞는 공모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모전의 취지를 파악하는 것이 그다음입니다. 공모전을 주최한 기관의 목적을 파악하고 방향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공모전 수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임성준 : 팀을 이끌 리더를 제대로 선정하면 공모전 진행을 순탄해집니다. 또한 기획, 영상, 시나리오 등 역할을 분배하여 팀을 꾸리는 것이 업무 진행을 원활하게 만듭니다.

이한민 : 운이 따라 수상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특별히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공모전을 하면서 느낀 점을 두 가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 공모전의 결과는 노력에 비례합니다. 다른 본선 진출작을 모두 본 결과, 다른 팀의 작품들은 저희가 시나리오를 작성했던 내용 혹은 구상했던 형태의 영상이 많았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공모전에 참가합니다. 그러나 저희가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남들보다 조금 더 고민하고 우리의 이야기를 담으려고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말씀드리고 싶은 건, 생각이 더 진전되지 않아 답답함을 느낄 때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저희 청춘무역 팀은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출신이고 무역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시는 선배님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아이디어를 키워 나갔습니다. 특히 지도 교수님이신 김태황 교수님께서 저희의 생각의 폭을 넓혀 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선배님들과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6. 앞으로의 계획이나 포부가 있다면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이서경 : 이번 공모전은 저희 모두가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예상하지 못했던 과분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두려움이 앞서서 포기하기보다는 주어진 자리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홍창민 : 코로나19 여파로 자기개발에 제한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강의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시간적인 여유도 늘었습니다. 이 시간을 자기개발에 사용하고, 필요한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경상 계열에 중요한 언어도 차근차근 준비할 생각입니다.

임성준 : 2021년에는 경영대학 학생회장으로 책임을 다하게 됐습니다. 이것도 운이 따라주어 얻을 수 있었던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1년 임기를 무사히 마치고 국제통상학과의 장점을 살려 취직도 준비할 생각입니다.

이한민 : 선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살고자 합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