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정보원에서는 Google 이 제공하는 학습, 공동작업, 커뮤니케이션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G suite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다음과 같이 이용방법을 안내하오니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 음
1. G suite 이란 : Goolge 이 제공하는 학습, 공동작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교육용 도구 모음
2. G suite 제공 서비스
- Gmail, 캘린더, Meet,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설문지, 클래스룸, 과제, 사이트 도구 그룹스, 드라이브 등의 서비스 제공
3. G suite 도입 목적
- Google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활용
- 온라인 강의 지원 도구 제공
- 학생 및 교직원 메일 서비스 전환
- 학생 및 교직원 웹하드 서비스 전환
- Office365 접속 편의성 개선
4. G suite 계정 형식 : G suite 계정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학교 이메일 주소를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5. 사용 대상 : 우리대학교 교직원 및 학생(퇴직 및 졸업 후에도 G suite 계정 사용 가능)
6. G suite 계정 생성 및 접속방법
- https://mcloud.mju.ac.kr 사이트에서 우리대학교 통합로그인 계정 및 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이용
- 최초 접속 시 기존에 사용중인 학교 이메일 주소로 G suite 계정 생성
- 기존 학교 메일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만 G suite 계정 생성이 가능하며,
학교 메일 계정이 없는 경우 먼저 학교 메일 계정 생성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G suite 계정 생성이 완료되면 https://mcloud.mju.ac.kr 사이트에서 Gmail/Drive/Classroom/Calendar 의 주요 서비스 이동 가능
- Office365 접속 방법 개선을 위해 https://mcloud.mju.ac.kr 사이트에서 Office365 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일정 별도 공지)
7. G suite 서비스 메일 관련 안내사항
가. 교직원
- 일정기간 그룹웨어 메일 서비스 및 G suite Gmail 서비스를 병행 운영하며, 추 후 그룹웨어 메일 서비스를 종료하고
G suite Gmail 서비스로 메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일정 별도 공지)
- 병행 서비스 제공기간 동안 외부로 부터 수신된 메일은 그룹웨어와 G suite Gmail 에 동일하게 수신됩니다.
(G suite 계정 생성 후 수신된 메일에 한하며, 이전 메일 이관 방법은 별도 공지)
나. 강사 및 학생
- 일정기간 Office365 메일서비스 및 G suite Gmail 서비스를 병행 운영하며, 추 후 G suite Gmail 서비스만 제공할 계획입니다.(일정 별도 공지)
- 병행 서비스 제공기간 동안 외부로 부터 수신된 메일은 Office365와 G suite Gmail 에 동일하게 수신됩니다.
(G suite 계정 생성 후 수신된 메일에 한하며, 이전 메일 이관 방법은 별도 공지)
8. 서비스 이용방법 : https://mcloud.mju.ac.kr 사이트 내 [도움말] 참고
9. G sutie 용량 관련 중요사항
- Google 은 교육기관에 무제한으로 제공하던 용량을 2022년 7월 부터는 학교당 총 100T 로 무료 용량을 제한합니다. (Google Drive, Gmail, Google 포토)
- 현재 계정별 용량 제한 규칙 설정이 불가능하여 사용 용량이 제한되고 있지는 않으나, 관련 기능이 업데이트 되는 데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교직원 10G ~ 50G 내외 / 학생 5G ~ 10G 내외 할당 예정)
- 구글 드라이브 및 구글 포토에 대용량 파일의 업로드를 자제하여 주시기 바라며, 관련 내용 업데이트 시 다시 공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 관련 문의 : 자연정보지원팀
2021.09.
전산정보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