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물어보는 질문

  • 작성일2016.03.10
  • 수정일2017.03.30
  • 작성자 학**당
  • 조회수3308


1. 입시 일정이 어떻게 되나요?


- 매해마다 전기, 후기 2차례에 걸쳐서 신입생 또는 편입생을 선발합니다.

 전기는 11월 경,  후기는 5월 경에 사회교육대학원 게시판에 정확한 일정이 공지되므로 확인 후

 지원하시면 됩니다. (사회교육대학원사이트-입학안내 -전형일정 참고)




2. 면접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 전기 입학 면접은 8, 후기 입학 면접은 12월에 구술 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대학원사이트-입학안내 -모집요강 참고)

 


3. 전공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예술심리치료학과 안에 세부전공으로 미술심리치료전공, 표현예술치료전공, 무용/동작심리치료전공으로 나눠집니다

 

미술심리치료전공미술 매체를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예술심리치료 전공 과정입니다.

 

표현예술심리치료전공미술, 음악, 연극, 무용, 시 등의 예술 매체 중 두 가지 이상의 매체를 사용하는 예술심리치료 전공 과정입니다.

 

무용동작심리치료 전공무용과 신체의 움직임을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예술심리치료 전공 과정입니다.

 

*세부전공별로 이수해야 하는 졸업필수과목이 있으며,각 전공 필수 강의는 개방되어 있어 예술심리치료학과 학생이라면 누구나 수강이 가능합니다.



4. 석사 과정 기간과 등록금은 어떻게 되나요?


- 5학기제(26개월)로 매학기 수업일수는 16주입니다. 등록금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등록금 고지서를 확인하시고 납부하시면 됩니다.(종합정보시스템(myiweb)에 로그인 한 후 왼쪽 메뉴에서 등록금관련출력 - 등록금고지서출력 - 등록금 확인)

 


5. 수업은 몇 과목 들을 수 있고 언제 있나요?


- 한 학기당 최소 2학점, 최대 9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전공 1과목 당 -2학점)

- 수업은 월, , , 금요일에 배정되어 있으며 17:00 22:00까지 한 과목당 1시간 40분씩 3교시로 이루어집니다.

 


6. 졸업에 필요한 임상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 임상시간 720시간은 졸업 필수조건입니다. 720시간 중 코리더 시간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대학원 입학 전 인정되는 임상시간은 (아래에 제시된 자격증 2급 이상 소지자에 한해서 임상시간 250시간의 혜택을 드립니다. (이외 대학원 입학 전 인정되는 임상시간은 없습니다.)


1)한국미술치료학회 2급 이상 <미술치료사>

2)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협회 2급 이상 <예술치료사>

3)한국예술치료학회 2급 이상 <예술치료사>


*주의하실 점은 위의 3개의 기관에서 받은 2급 이상 자격만 임상시간이 인정된다는 것과 위의 기관에서 대학원에 입학하시기 전에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 임상시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학과 카페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임상은 어떻게 구할 수 있나요?


- 학과 카페 구인/구직란, 각종 취업 포털 사이트, 병원, 치료센터 및 공공기관 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모집을 하오니 수시로 관심 있는 기관의 사이트에서 정보를 확인하시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학 중 수업과 학과 행사 참여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임상 경험을 하신 동문들과 교류하며 임상 정보를 공유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저희 학과와 협력하는 임상처 안내문을 학과에 비치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 장학제도는 어떻게 되나요?


- 동문, 동종, 조교 장학금 등 다양한 제도가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mju.ac.kr - 대학구성 - 특수대학원 - 사회교육대학원 대학원 클릭 - 장학금신청안내 공지사항 참고)

 


9. 면접을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예상문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구술면접 형식으로 전공 관련 및 입학지원 동기에 관한 면접 질문지를 무작위로 뽑아 지원자가 5~10분 안에 답하게 됩니다. 각 지원 전공마다 치료사가 알아야 할 기본적 지식을 익히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0.졸업 후 취업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 학과 카페 구인/구직란, 각종 취업 포털 사이트, 병원, 치료센터 및 공공기관 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모집을 하오니 수시로 관심 있는 기관의 사이트에서 정보를 확인하시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임금이나 근무형태, 모집기간은 기관별로 상이하므로 졸업 전 미리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근무형태나 기관을 목표로 하셔서 그 기관에서 요구하는 자격증이나 임상대상에 관한 경험을 쌓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11.수업을 듣기 전에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과목이 있을까요?


- 입학 전 필수 이수과목은 없지만 심리학 개론, 상담심리, 발달심리를 공부해 오시면 학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술관련 학과 졸업생이 아닌 경우는 예술 매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해 본 경험을 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들어오시기 전에 치료사라는 직업이 자신에게 맞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신중히 결정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